.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문학 건설을 기함
2)파시즘 문학, 부르주아 문학, 사회 개량주의 문학 등 일체의 반동적 문학을 배격함
3)국제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의 촉진을 기함
③ 좌익노선의 통합 - 조선문학가동맹
좌익문한 진영은 ‘문건’과 ‘동맹’으로 갈린 채 날로 대립이 심화되었다. 이에 조선공산당이 중재를
북한문학을 체제와 이념, 문화 등의 방면에서 급격하게 진행된 대체 과정의 결과로 볼 필요가 있다. 남한과 북한의 체제적 다름과 맞섬은 남한문학과 북한문학을 나눈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
남북한문화예술 교류 협력의 바탕을 마련하려는 의사소통의 수단 중 하나가 문학의 통합인 것이다.
문화건설중앙협의회」는 결국 해방 직후 대외적인 최초의 문화단체가 되었으며, 그 방향이 어찌 되었든간에 모든 과도기적인 문화 행정의 최고 중앙협의회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기관지로서 《文化戰線》을 간행하여 점차 그 활동을 적극화시키기 시작하였다.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
문학관의 원형을 감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동화 창작의 원인과 의미
상허의 초기작들은 대략 몇 가지의 특성들을 보이고 있다. 그 첫째는 동화류가 많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돌아온 상허가 직장을 얻지 못해 방황을 하다가 처음 잡은 직장이 <개벽사>였다. 이곳에 취직한 이래 상허는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6.25동란 중 북한 정치보위부원에게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정지용의 시는 세련된 언어적 조탁과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